[12월 1일. 여운종 한국의 탄생화 연재] 겨울의 시작. 눈 속에서도 피는 고고한 겨울 난초. 한란
12월 1일.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입니다.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는 계절의 배분도 비교적 정확하게 나뉘어 있습니다. 봄은 3, 4, 5월, 여름은 6, 7, 8월, 가을은 9, 10, 11월, 겨울은 12, 1, 2월로 정하는데 이의가 없을 듯합니다.
12월 1일. 한국의 탄생화가 정한 우리나라의 겨울을 대표하는 꽃은 [한란(寒蘭)]입니다.
제주 서귀포 지역에서 자생하고, 난초 애호가들의 각별한 사랑을 받는 [난초과 보춘화속]의 [한란]은 늘 푸른 여러해살이풀로 문화재청에서는 제주 한란 전체를 천연기념물 191호로, 제주 서귀포 상효동의 돈내코 계곡의 한란 자생지는 천연기념물 431호로 지정하였으며, 환경부에서는 멸종 위기 1급 보호종으로 지정 보호하는 귀한 아이입니다.
11월부터 시작하여 12월을 거쳐 1월까지 꽃이 피는 [한란]은 몇 년 전 눈 속에서 찾은 꽃이라고 이니스프리 화장품의 광고 모델로도 활약했었습니다. 이 한란의 꽃말은 화장품 광고 모델에 어울리는 [미인], [귀부인]입니다.
추운 겨울이 주는 철학적인 의미는 무엇일까요?
우리 지구의 평균 온도는 약 15도입니다. 이 온도를 중심으로 적당히 높고 낮은 상태를 유지하기에 지구 생물들이 어렵지 않게 살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지금은 평균보다 훨씬 낮은 겨울입니다.
그럼 우주의 평균 온도는 몇 도일 까요? 영하 270.4도랍니다. 이 온도에서 사람이 우주복 없이 우주 공간에 노출되면 질식해 죽는 것보단 먼저 급속 냉동되어 얼어 죽게 되겠지요. 그런데 그거 아십니까? 우리 우주는 일종의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같이 코드로 세팅되어 있는데요, 온도의 최저 한계는 영하 273.4도입니다. 이 온도가 되면 모든 물질은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이 온도를 절대온도라고 하지요. 우주 온도는 절대온도와 약 3도가 차이 나는데 우리 우주가 계속 커지고 있기 때문에 온도는 점점 더 내려갈 것입니다. 우주가 커질수록 우주의 종말이 다가오는 것이지요. 영원무궁의 상징이 우주이지만 사실 우주는 영원하지도 무궁하지도 않습니다. 태초에는 아주아주 작았다가 지금은 매우 매우 큰 상태입니다. 그리고 어느 순간 멈추게 되겠지요.
추운 겨울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철학적 의미는 [멈춤]입니다.
12월의 첫날. 2024-2025 겨울의 시작. 올해 겨울은 앞만 보고 달리지 말고 잠깐 멈춰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가족과 이웃을 바라보는 여유를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거기에 눈 속에 핀 한란처럼 당신의 가장 소중한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